아파트 임장 체크리스트 1: 단지 및 상권

아파트 임장 체크리스트를 준비했습니다. 관심 있는 집 근처 부동산을 돌고 주변을 직접 살피는 것을 임장이라고 하는데요. 한번 갔을 때 최대한 많은 정보를 얻어와야 시간도, 체력도 절약할 수 있겠죠? 먼저 1편에서는 단지와 상권을 볼 때 어떤 것을 파악해야 하는지 설명하겠습니다.
 
 
2편은 집 내부에서 확인해야 할 것들로 준비했는데요. 본문 하단에 링크 걸어둘게요 🙂
 
 
 

부동산에서 받게될 질문

집 구경을 시켜줄 공인중개사를 만나면 여러 질문을 받게됩니다. 우선 부동산 매매의 목적이 실거주인지 투자용인지를 확인합니다. 뜨내기를 걸러내려는 게 아니라 더 적합한 매물을 찾아주기 위한 질문이니까 솔직히 답하시면 됩니다!
 
 
경험상 실거주라고 답하면 이사 시기(잔금 일정)을 더 중요하게 파악하고, 투자용일 때는 투자 금액을 더 상세히 묻습니다. 특히 투자용일 때는 투자금에 취득세와 복비 같은 부대비용까지 포함돼있는 건지도 묻더라구요. 아무래도 아파트는 취득세만 해도 몇천만원 단위로 나오다 보니 더 면밀히 파악하는 것 같습니다.
 
 
만약 실제 구매의사 없이 경험 쌓기용으로 임장을 해보는 거라면 “실거주할 거고 이사 시기는 0월 쯤으로 생각한다”고 답하면 됩니다. 이때 이사 시기는 지금부터 2~3개월 뒤로 잡아서 말씀하는 게 가장 좋습니다.
 
 

호불호를 확실히 밝히자

처음 임장을 가면 왠지 모를 두려움(?)에 떨면서 우물쭈물하기 쉽습니다. 기억하세요! 공인중개사는 우리를 시험하려는 게 아닙니다. 매수자가 ‘진짜로’ 원하는 물건을 구해다주려고 자꾸 묻는 것일 뿐이에요.
 
 
집을 본 뒤에는 정확히 호불호를 밝히세요. “이 집은 이런 점이 좋은데, 이 부분이 싫어서 마음에 들지 않아요”라고 말하는 겁니다. 그럼 싫은 점을 뺀 다른 매물을 소개해줍니다. 예를 들어 “저는 맞통풍이 안되는 구조랑 저층은 안볼게요!”라고 말하는 겁니다. 어차피 마음에 안 들 집을 보여주는 건 부동산 입장에서도 시간 낭비니까요.
 
 
보여주는 집마다 좋은 점, 나쁜 점을 꼼꼼히 체크하고 부동산에 구체적인 소감을 전하세요. 그럼 어떤 것들을 체크해야 하는지 아파트 임장 체크리스트로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아파트 임장 체크리스트

짜잔! 저만의 아파트 임장 체크리스트를 공개합니다. 제가 직접 만든 건데요! 체크리스트를 휴대폰에 저장해놓고 집을 볼 때마다 항목별로 점수를 매깁니다. 그럼 어떤 항목들이 있는지 소개하겠습니다. 아파트 임장 체크리스트 2,3은 다음편에서 공개할게요🫢
 
 

아파트 임장 체크리스트 1

 
아파트는 각 호실의 상태보다도 단지의 입지와 관리 상태가 더 중요합니다. 결국 집값은 단지 이름값에 비례해서 오르고 떨어지거든요. 입지가 안좋은 집은 아무리 삐까뻔쩍하게 리모델링해도 입지 좋은 곳의 집값을 “절대로” 따라갈 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집만큼이나 단지도 꼼꼼하게 체크해야 한답니다!
 
 

단지

✔️ 단지내 경사도가 적절한가?
가파른 언덕에 있는 단지보다는 평지에 있는 단지가 (거의) 무조건 좋습니다. 물론 동네에 따라 어딜 가든 언덕일 수밖에 없는 곳들이 있죠. 예를 들면 옥수동 같은.. 이런 곳은 지대 자체의 경사는 어쩔 수 없으니 단지 내부가 평탄화 작업이 잘 돼있는지 봐야 합니다. 언덕에 위치한 신축 단지들은 내부를 계단식으로 평탄화 작업을 한 다음 엘리베이터나 계단으로 이동 가능하게 해놓습니다.
 
단지내 경사도는 간단히 ‘여성이 유모차를 끌고 돌아다닐만 한가?’로 생각하시면 편합니다. 내가 지금 아기가 없더라도 되팔 때를 생각하면 이 부분도 꼭 고려하셔야 합니다. 가파른 단지는 걸어다니기도, 차 타고 다니기도 힘듭니다.


 
✔️ 동간 간격이 충분한가?
대단지의 경우 동간 간격이 빽빽한 곳들이 있습니다. 동별로 차이도 큽니다. 어떤 동은 옆동과 바짝 붙어있어서 블라인드 없이 생활하기 힘들어보이기도 합니다. 전반적으로 동간 간격이 어떤지, 가장 좋아보이는 동(흔히 말하는 로열동)이 어디인지 확인해보세요.
 
 
 
✔️ 주차 공간이 충분한가?
주차 공간은 정말 너무너무너무 중요합니다. 단지내 주차장에 직접 들어가보시고 주차 상태를 확인해보세요. 주차공간이 부족한 단지는 이중주차되어 있는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주차 여부는 아파트를 매수할 때 꽤 큰 요소로 작용합니다. 저희집도 차가 2대 있다보니 지하주차장이 없거나 주차대수가 부족한 단지는 아예 거르거든요.
 
 
 
✔️조경과 커뮤니티센터, 분리수거가 잘 관리되는가?
조경, 커뮤니티센터, 분리수거는 아파트 관리가 어떻게 되는지를 확인하는 지표입니다. 조경은 딱 보면 느낌이 옵니다. 어딘가 어지럽고 길이 너무 좁고 어두운 단지가 있고, 정돈되고 가꾸어진 느낌이 나는 단지가 있습니다. 커뮤니티센터 규모나 운영 애로사항이 있는지는 부동산에 물어보면 알려줍니다.
 
 

상권

✔️역과의 거리
단지에서 지하철역까지는 꼭 도보로 걸어보셔야 합니다. 날씨 좋은 날 걷기보다는 비가 오거나 춥고 더운 날에 걸어보는 걸 추천합니다. 개인적으로 도보 7분 이상이면 역세권으로 치지 않습니다. 집값은 당연히 역과 가까울수록 비싸고 가격 방어도 잘됩니다. 대단지의 경우 역과의 거리에 따라 1~2억씩 차이가 나기도 한답니다.
 
 
 
✔️초등학교와의 거리
요즘은 ‘초품아’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초등학교와의 거리도 중요한데요. 단순히 거리보다도 횡단보도를 건너야 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아무래도 아이들이다보니 학부모 입장에서는 길을 건너지 않고 학교에 가는 게 훨씬 안전하다고 느끼니까요. 출산율이 낮아지는데 초품아가 무슨 소용이냐 싶을 수도 있는데요. 시세 비교해보시면 초품아의 힘을 단숨에 느낄 수 있습니다.
 
 
 
✔️ 유해시설 여부
어린 자녀가 있다면 주변에 유해시설이 있는지도 중요하게 보시는 게 좋습니다. 아무리 신축 대단지들이 들어왔다고 해도 주변에 성매매업소,, 같은 게 버젓이 있는 동네도 있답니다. 이런 단지는 집값이 오르기까지 한참 기다려야할 수 있습니다.
 
 
 
✔️배달 어플로 어느 동네까지 커버되는가?
단지 상권을 파악하는 가장 쉬운 방법은 배달 어플을 확인하는 겁니다! 요즘은 배달음식을 워낙 많이 먹다보니 배달 안하는 식당을 찾기 어려울 정도인데요. 단지 주변을 눈으로 둘러보시는 것도 좋지만 배달 어플을 켜서 어디서부터 배달이 오는지 확인해보세요. 배달이 오는 거리는 내가 나가서 먹기도 적당한 거리니까요.
 
배달 어플을 이용하면 범상권(?)을 확인할 수 있는데요. 다시 말해 배후 상권까지 파악이 가능하다는 이야기입니다! 예를 들어 왕십리뉴타운쪽은 성수동에서도 배달이 오고요. 옥수동은 한남동과 압구정에서 배달이 됩니다. 
 
 
 


 
이상으로 아파트 임장 체크리스트 1편을 마무리합니다. 1편에서 끝내려고 했던 건데 주절주절 양이 너무 많아졌네요. 1편으로 단지와 상권을 확인했다면, 2편에서는 집 볼 때 체크해야할 것들을 정리하겠습니다!
 
 

이런 글도 읽어보세요!
부자 되는 법 : 자수성가형 부자의 포트폴리오
아파트 매매 절차 계약금, 중도금, 잔금

Leave a Comment